창업 Tip&Talk
인플루언서와 함께 패션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스타트업, 트랜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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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동아 권명관 기자] 중국의 이커머스 시장 성장은 눈부시다. 2018년 기준, 6,339억 달러 규모로 전세계 최대 규모다. 14억 명이 넘는 중국 인구, 빠르게 발전한 IT 기술의 발달은 이커머스의 폭발적인 성장을 견인했다. 저렴한 가격, 낮은 품질 등으로 평가 절하되던 인식도 바뀌고 있다. 오히려 중국을 배워야 한다는 목소리도 점점 커지고 있다.
여기 중국에서 무섭게 성장 중인 이커머스 업체가 있다. 2015년 설립, 불과 2년만인 2017년 미국 나스닥에 16억 3,000만 달러 규모로 상장했다. 그리고 2018년, 타오바오(Taobao)와 징동닷컴(JD.com)에 이어 중국내 3번째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이하 이커머스) 앱으로 올라섰다. 당해 거래액만 686억 달러(한화 약 79조 6,000억 원). 바로 소셜 이커머스 업체 핑두오두오(PINDUODUO) 이야기다. 인플루언서가 브랜드다? 핑두오두오를 주목하는 이유는, 독특한 판매 방식에 있다. 지마켓, 쿠팡, 아마존 등 기존 이커머스 업체와는 사뭇 다르다. 수만 또는 수십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소개하고, 인플루언서와 공감하는 팔로워는 소개받은 제품을 ‘신뢰’하며 구매한다. 사실 이미 우리는 인플루언서, 왕홍, KOL(Key Opinion Leader) 등으로 불리는, 미디어 못지 않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 마치 유명 연예인이 애용하는 제품을 따라 구매하는 팬 심리와 비슷하다. 트랜쇼 공동창업자이자 최고마케팅경영자(CMO)인 이석기 이사는 “쉽게 설명하면, 제품을 인플루언서와 함께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인플루언서가 각각의 브랜드를 런칭하는 것이죠”라며, “다만, 인플루언서 개인이 자신의 브랜드를 런칭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트랜쇼는 인플루언서가 브랜드를 런칭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인플루언서를 위한 트랜쇼의 제안, 브랜딩 트랜쇼가 인플루언서에게 제안하는 패션 브랜딩 케이스는 크게 3가지다. 첫째, ‘개인 브랜딩’이다. 인플루언서가 평소 활동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컨셉을 설정한 뒤, 시즌을 기획한다. 또한, 인플루언서가 스스로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디자인한 제품 생산과 판매, 그리고 C/S까지 돕는 방식이다. 트랜쇼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화장품 브랜드 ‘두두베베’를 운영하며, 샤넬, 랄프로렌 등 럭셔리 브랜드에 초청되고 있는 김애리씨와 함께 ‘LUVELL.C’를 런칭한 바 있으며, 틱톡에서 190만 팔로워와 소통하고 있는 댄서소나(DANCER SONA) 김솔아씨와 함께 디자인 작업 중이다. 둘째, ‘콜라보레이션’이다. 이미 알려진 기성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를 연결해 인플루언서가 본인만의 디자인으로 변경(색상, 패션 스타일 등)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돕는 형태다. 유튜브에서 29만 팔로워와 패션, 일상, 여행 등의 콘텐츠로 소통하고 있는 류스펜나(RYU’S PENNA) 류경아씨가 트랜쇼를 통해 패션 브랜드 ‘FCMM’가 협업해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인 바 있다. 셋째, ‘큐레이션&멀티브랜드 샵’이다. 개인 디자이너, 동대문, 브랜드 등 여러 제품을 인플루언서가 선택해 추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플루언서가 다양한 패션 제품을 자신만의 감각으로 선택해 팔로워에게 소개하는 형태다. 트랜쇼 이석기 이사는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관심사를 팔로워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형태의 브랜딩을 기획할 수 있도록 돕고, 실제 제품 판매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책임지고 수행하는 것이 트랜쇼의 목표입니다”라며, “엔터테인먼트 업체가 연예인을 활동을 지원하듯, 트랜쇼는 인플루언서의 사업을 지원합니다”라고 설명했다. 패션 업계 경력 20년 이상의 트랜쇼 구성원 트랜쇼가 패션, 뷰티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B2B2C 플랫폼 ‘SNF’를 서비스할 수 있는 밑바탕에는 오랜 시간 패션 시장에 몸 담은 구성원들의 역량을 빼놓을 수 없다. 이석기 이사는 패션 브랜드 기획 및 동대문 유통산업에서 26년간 일한 베테랑으로 ‘닉스’, ‘292513=STORM’ 등 15여개의 패션 브랜드를 기획한 바 있으며, ‘Replay’, ‘CLUB MONACO’ , ‘Dr Martin’ 해외 브랜드의 국내 런칭를 담당했다. 또한, 동대문 홀세일 쇼핑몰 ‘apM’, ‘U:US’과 동대문 리테일 쇼핑 몰 ‘밀리오레’, ‘hello apM’ 기획, 동대문 홀세일 및 리테일 브랜드 ‘보우’를 운영한 바 있다. 이외에도 10년 이상 패션 해외 유통 산업, 패션 유통 고객 유치 및 사입자 관리, 화장품 수입, 화장품 기획 및 제조, 화장품/미용 제품 해외 유통, 브랜드 기획 및 운영, 화장품 기획 및 운영 등 패션/뷰티 현장에서 경험을 쌓은 구성원들이 트랜쇼에 합류했다. 어느덧 트랜쇼 직원은 3명이서 시작해 20명 이상으로 늘었다. 인플루언서가 소비자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전 과정을 지원하는 트랜쇼 이 같은 트랜쇼 구성원의 장점은 제품 공급망 경쟁력으로 발현됐다. 패션 디자인부터 제품 생산을 하루만에 처리할 수 있는 동대문 네트워크, 패션 디자이너 그룹과의 협업 체계,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업체 등의 리소스 보유로 이어졌다. 하루만에 패션 디자인부터 제품 생산까지 완료할 수 있는 트랜쇼의 동대문 시스템 또한, 과거부터 지금까지 다져 온 중국 업체와의 파트너쉽은 타오바오, 알리바바, 징동닷컴 등 중국 이커머스와 연결되어 있다. 이석기 이사는 “국내보다 중국에서 유명한 인플루언서(틱톡커 등)의 중국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까지 갖췄습니다”라며, “한류와 함께 K-패션, K-뷰티 제품이 중국에서 경쟁력을 발휘합니다. 인플루언서는 이전처럼 좋은 콘텐츠만 제작하면 됩니다. 제품 선정부터 생산, 판매, 유통, 정산, C/S 등 전 과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라고 자신했다. 인플루언서는 그저 평소처럼 콘텐츠를 촬영하고, 소통하면 된다. 그 이외의 제품 선정, 제품 기획, 제품 마케팅, 제품 판매, 제품 결제, 제품 배송, 정산, C/S 등은 트랜쇼가 책임진다. A부터 Z까지. 자신만의 브랜드를 꿈꾸는 인플루언서에게 달콤한 선물을 준비하겠다는 것이 트랜쇼의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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