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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려견이랑 같이 여행 가고 싶어서 자금 지원과 컨설팅 받아 창업했죠’ 엔터독 장선경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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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11-11 14:07:21

출처:http://naver.me/IIdIbjM3

 

 

한 조사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가족은 약 1,500만 명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이들이 겪는 어려움 중 1위는 바로 "반려동물과 외출하기 어렵다"라는 것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받고 싶은 정보 1위 역시 "반려동물과 동반할 수 있는 장소"일 정도로 현재 반려동물 가족들의 사회적 활동이 다소 제약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증가하며, 그 시장의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2017년 기준 2조 3,000원이며, 2019년은 약 3조 6,500억 원의 매출을 보일 것으로 추정되며 2027년에는 무려 약 6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처럼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느끼는 사람은 늘어나고, 그에 따라 반려동물 전문 의류/미용실/카페 등은 이제 특정 산업군이 아닌 대중 산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반려동물 가족들이 여행을 포기하지 않고,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입장 가능한 여행지를 이어주는 아주 특별한 앱 서비스를 소개해드리려 하는데요. 반려동물 가족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반려동물과 사람이 만드는 행복한 '공존사회'를 만드는 앱 <엔터독>을 개발한 (주)차이의 발견 장선경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나누었습니다.  



대표님, 창업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SE3-TEXT -->

<!-- SE3-TEXT { -->제가 키우는 반려견은 어렸을 때부터 자주 아파서 동물 병원에 자주 다니곤 했었는데요, 그때만 해도 반려견과 함께 들어갈 수 있는 장소가 동물병원밖에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강아지와 함께 갈 수 있는 곳이 한정적이었습니다. 당시에는 애견카페도 드물어서 길거리나 차 안에서 물을 주는 등 반려견과 외출을 할 때마다 감수해야 할 불편함이 무척 컸죠. 여기에 사람들 눈치도 많이 보곤 했었습니다. 우리가 반려견을 가족이라고 표현하지만 여행을 가거나, 카페를 가는 등 함께 할 수 있는 외부 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어 힘든 경험이 많습니다. 

가족 구성원이 점점 핵가족화 되어가고 1인 가구도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는데요. 강아지는 주인과 유대감이 중요하고, 계속해서 보살펴줘야 하는 존재입니다. 때문에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은 강아지와 오랜 시간 떨어져 있을 수 없고, 여행이나 나들이, 외출이 쉽지 않습니다. 나의 외로움을 달래주는 존재인 반려견을 키우는데 정작 나는 사회적으로 외로워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되는 것이죠. 이러한 경험들을 토대로 '엔터독'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경험들을 토대로 '엔터독'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엔터독이 제공하는 서비스 특징은 어떤 것인가요? 그리고 그간 성과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엔터독은 콘텐츠와 장소에 대한 O2O(Offline to Online) 서비스를 결합하는 형태를 추구합니다. 여행 작가가 실제로 반려견과 여행을 다니는 경험을 콘텐츠로 만들어 반려견과 함께 갈 수 있는 여행지, 카페, 숙박업소 등의 코스를 소개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또 콘텐츠에 소개된 장소 등의 이용권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도 준비 중입니다. 현재 저희 콘텐츠는 테마여행, 여행 작가 추천 콘텐츠가 600건 정도 되고, 5,000건 정도의 장소 정보를 제공합니다.

<!-- } SE3-TEXT -->

<!-- SE3-TEXT { -->타 서비스와는 다르게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이 정말 궁금해할 만한 정보를 자세히 제공하고 있는데요. 배변패드 유무, 잔디 상태, 울타리 유무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강아지 사이즈 별로 원하는 정보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콘텐츠는 업체의 협찬을 받아 진행하지 않고 작가분들이 직접 비용을 지불하고 다녀온 장소만을 소개해 드리고 있어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엔터독’의 성과, 장점으로는 먼저 회원 이탈률이 낮다는 것입니다. 현재 회원가입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는데 탈퇴율은 1% 정도로 낮으며, 재방문율은 60~70%로 기록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창업 발전소'의 지원을 받으셨는데. 어떻게 접하게 되셨고, 현재 지원받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 SE3-TEXT { -->정부 지원 사업을 알아보다가 콘텐츠 관련 도움을 받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엔터독’에는 업계 최대인 약 6,00개 매장이 등록되어 있는데요. 더 많은 기업회원을  유치하고, 기업회원들이 스스로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용권 서비스를 더욱 활성화하여 좀 더 고객들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엔터독’을 만들고 싶습니다.

현재 ‘창업 발전소’를 통해 자금 지원과 컨설팅을 받고 있는데요. 저희가 원하는 컨설턴트에게  컨설팅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 사업을 진행하며 모르는 부분이 많은데 다양한 교육을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들을 수 있어 만족합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 SE3-TEXT { -->
1년 동안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유기견이 10만 마리라고 합니다. 그중에서 6~70%가 휴가철 명절에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유기견이 생기지 않으려면 1차적으로 키우는 사람이 끝까지 책임져야 할 것입니다.  또, 반려견을 키우며 힘든 점 1위가 외출 및 여행을 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원하는 정보는 반려견과 갈 수 있는 장소에 대한 정보1위라고 하는데요. 평생 함께하기 위해 키우기 시작했는데, 정작 반려동물 가족은 사회적으로 외로워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가족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싶고, 행복한 반려동물 가족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 싶습니다.정부 지원 사업을 알아보다가 콘텐츠 관련 도움을 받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엔터독’에는 업계 최대인 약 6,00개 매장이 등록되어 있는데요. 더 많은 기업회원을  유치하고, 기업회원들이 스스로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용권 서비스를 더욱 활성화하여 좀 더 고객들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엔터독’을 만들고 싶습니다.

현재 ‘창업 발전소’를 통해 자금 지원과 컨설팅을 받고 있는데요. 저희가 원하는 컨설턴트에게  컨설팅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 사업을 진행하며 모르는 부분이 많은데 다양한 교육을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들을 수 있어 만족합니다.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조언이 있다면?<!-- } SE3-TEXT -->

창업을 시작하면 많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난관에 부딪치면 쉽게 포기하는 분들이 적지 않게 있는데요. 자신의 커리어를 쌓고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준비하는 시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하고 포기하는 모습을 보면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도전을 시작하고 결과에 도달하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포기하지 않고 조금씩 조금씩 전진해나가 나만의 결과물을 만드는 경험의 중요성을 깨달았으면 좋겠습니다.




(주)차이의 발견은?<!-- } SE3-TEXT -->

<!-- SE3-TEXT { -->2017년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의 '6개월 챌린지 플랫폼'사업에 선정돼 반려동물동반여행 어플 '엔터독'을 출시하였습니다. 엔터독은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여행 정보와 업체 정보 등 콘텐츠로부터 즉시 구매 가능한 모바일 이용권까지, 콘텐츠와 상품 구매를 한 번에 이용 가능하도록 구성한 앱 서비스로 반려동물 가족으로부터 큰 공감과 이용자 만족도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창업발전소(콘텐츠 스타트업 리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창업발전소 <콘텐츠 스타트업 리그>는 가능성 있는 예비창업자를 발굴해 실제 창업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다양한 장르와 기술이 융합 가능한 콘텐츠 전 분야에 걸쳐 예비 창업자를 지원하는데요. 음악, 영상, 공연, 디자인, 광고, 출판, 패션, 융복합 콘텐츠 등 콘텐츠 관련 전 분야의 스타트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지원 내용으로는 창업자금 및 맞춤형 집중 멘토링 프로그램, 네트워킹, 홍보 등을 지원하며 탄탄한 창업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창업 지원 자금의 규모로는 2019년 기준 1차 지원금은 팀당 2,000만원 지원(20개 팀 내외 선발), 2차 지원금은 선발팀 대상, 프로그램 종료 후 점검 평가를 통한 최대 500만원 내외의 추가 창업자금을 차등지급 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집중 멘토링은 수요 조사를 반영한 1:1 심화 멘토링과 분야별/장르별 수요 조사를 반영한 집체 멘토링, CKL 비즈센터 해외 진출/ 기술/ 투융자/ 법률/회계지원 등 컨설팅을 연계해 예비 창업자의 사업분야에 맞는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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