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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이 ‘스타트’하면 안되는 이유?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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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12-11 10:45:24

 

©Pixabay

임대료 같은 고정지출이 많은 분야
스타트업을 운영할 때 가장 많은 지출은 무엇일까요? 당연히 마케팅 비용이나, 제품 연구개발비용이라 생각하실 거라 생각하시나요? 그렇게 생각하셨다면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광고비와 연구개발비보다 더 무서운 것이 바로 세금 · 공과금 · 인건비 · 재료비 · 임대료와 같은 고정지출입니다. 이 고정지출은 여러분이 연구개발이나 광고를 안하고 있어도 무조건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특히, 매월 몇 십에서 몇 백 단위로 깨지는 임대료는 1인 창업자에게도 무시하지 못할 위험요인 입니다. 초기자금이 넉넉하지 않다면 고정지출이 많이 나가는 사업은 지양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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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직원이 필요한 분야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직원이 많이 필요한 분야는 당연히 많은 인건비를 필요합니다. 한 사람당 몇 백만원의 고정지출이 나가게 됩니다. 모 대표님은 사업 초기에 발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 많은 직원을 한꺼번에 채용했다고 해요. 그러다가 분업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노는 직원이 생겨나게 되고, 인건비만으로 투자금을 다 써버려 결국 폐업신고를 하였다고 합니다. 먼저 많은 직원이 필요한 분야는 피하는게 되도록이면 좋겠지만, 어쩔 수 없이 초기에 직원이 많이 필요한 사업이라면, 업무 분업화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확실히 정해 꼭 필요한 수만큼의 직원을 채용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볼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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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에 제품 개발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분야
제품 개발비용은 산업 분야에 따라 천차만별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바이오, IoT, 헬스케어, 에너지와 같은 고비용 기업이라면 현실적인 개발비용을 무시할 수 없겠죠. 실제로 한 제약 개발업체는 "아무리 좋은 약물이라도 개발비용 탓에 임상 초기에 외부에 팔 수 밖에 없다"라고 합니다. 몇 억의 투자를 받았다하더라도, 위에 언급한 고정지출에 더해 과다한 초기 제품개발비용이 발생한다면 시제품을 제작하더라도 생산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결국 강한 자본력을 가진 기업으로 흡수될 수 밖에 없게 되겠네요. 개발비용이 크지 않은 사업으로 수익을 내다가 피봇(Pivot) 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몇몇 바이오 기업들이 초기에 화장품 산업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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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자본 독점기업이 지배하는 시장
OTT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OTT란, 'Over The Top'의 약자로 인터넷을 통해서 TV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해외의 넷플릭스와 국내의 왓챠, 옥수수, 티빙, 시리즈온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아직까진 국내 OTT 시장 점유율의 92%가 국내 기반의 OTT 기업이긴 하지만, 넷플릭스가 빠르게 추격해오고 있습니다. 또, 현재 디즈니와 애플이 손잡고 넷플릭스에 맞서는 OTT 서비스를 개발 중이라는 소식도 들려오고 있습니다. 이렇듯 국내 기업과 해외 기업의 경쟁 분위기가 고조되자, 국내의 OTT 기업들은 합병하여 견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자본을 가진 기업들이 독점하고 있는 시장은 사실상 일반 창업자가 진입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타트업이 왜 '스타트'하면 안되는 지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절대 창업하지 말아야 할 스타트업의 분야나 대표자의 행동은 무엇이 있나요? 함께 의견을 공유하며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이 '스타트'하면 안되는 이유?]

전체 내용은 링크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http://naver.me/xqGix3r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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